쇼핑중독이란? 그리고 쇼핑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2015. 4. 25. 01:14 [생활정보]/라이프스타일

쇼핑 중독이란?

 

편리한 세상이 되어 카드로 쉽게 쇼핑을 할 수있게되었습니다. 카드 결제는 포인트와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직장 여성은 쇼핑을 함으로써 노력한 자신에게 선물을 주고, 일의 동기를 높일수 있습니다. 생활에 필요한 물건뿐만 아니라 마음을 채워주는 것을 사는것은 인생의 즐거움입니다.

 

그러나 카드로 쇼핑을 반복하면서 금전 감각이 무뎌져 필요하지 않은 것이나, 분수에 맞지 않는 고가의 물건까지 사 버리는 "쇼핑 중독"이 되는 여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쇼핑 중독이 되면 필요 없다는 것을 알고도 옷과 명품을 계속 구입하게됩니다. 예전에는 단순한 낭비벽으로 여겨졌으나 최근에 연구가 진행되면서 일상 생활의 불만과 스트레스가 구매 욕구로 전환되는 일종의 정신 질환이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쇼핑 중독자의 공통점은 고지식해 융통성이없는 성격입니다. 제멋대로이고 자기 과시욕이 강한 유형이 많습니다. 보통이라면 포기하거나 긍정적으로 생각해야하는데 그러지못하고 쌓여진 불만과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해소하게 됩니다.

 

쇼핑 중독 여성은 필요없는 물건을 대량으로 사들입니다. 그러나 구입한 물건을 실제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쇼핑 중독은 한가지에 병적으로 집착하는 강박 장애와 유사합니다.

 

최근 쇼핑중독의 치료에서는 강박 장애 치료에 사용되는 항우울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도박 중독이되고, 여성은 쇼핑 중독이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쇼핑 중독 체크

 

구매 의욕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전혀 욕구가 없다면 우울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쇼핑 중독은 일주일에 3일 이상 사고 싶은 충동에 휩싸이게 됩니다. 쇼핑을하지 않으면 다른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참을 수가 없게 됩니다.

 

단지 낭비벽일 것이라고 만만히 보기 쉽지만 알코올 중독 금단증상처럼 쇼핑 충동을 참는 것은 고통입니다. 카드값을 감당하지 못하고 신용불량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심각합니다. 쇼핑을 한 직후 다음 쇼핑을 계획하는 일이 잦아 진다면 쇼핑중독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카드로 고액의 물건을 사면서 빚이 늘고 돈에 궁해져도 가족을 속이면서까지 쇼핑을 멈출 수 없습니다. 현실 문제로부터 도피하는 버릇이 있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쇼핑을하는 사람이되기 쉽습니다.

 

사지 못한 물건을 나중에 일부러 찾아 가는 것도 중독의 표현입니다. 마지막으로, 쇼핑 자금이 없어 도둑질이나 사기 등의 행위로 발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쇼핑 때문에 직장이나 소중한 사람을 잃어 버립니다.

 

 

 

 

 

 

 

 

쇼핑중독과 낭비벽의 차이

 

자신의 월급이나 예금의 범위 내에서 소비를 하는것은 단순한 낭비벽일 수 있습니다. 식비를 줄이고 가지고있는 것을 팔면서까지 명품을 구입하는 사람이나 빚을 내서라도 쇼핑을하는 사람은 중독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극단적으로 자기에 대한 믿음이 줄어들고 자신감이 사라지면서 뭔가에 의존하기 시작합니다. 쇼핑에 빠져서 소중한 사람에게 거짓말을하고 상처주는것은 쇼핑중독의 결과입니다.

 

도박 중독이나 알코올 중독처럼 본인은 중독이 아니라고 부인하는 것도 쇼핑 중독의 특징입니다. 쇼핑중독에 빠지기전에 다른 스트레스 해소방법과 현실의 문제를 제대로 직시해야합니다.

 

물욕을 채우는것으로 마음의 위안을 삼지말고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고 소중한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쇼핑의 비결

 

계획하지 않은 물건을 충동 구매해 버리는 여성은, 돈이 없으니 살 수 없다고 단념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 없기때문에 사지 않는다고 생각하세요.

 

마음에 든 것이라도 가격에 맞지 않는 것, 주머니에 여유가 없고 어울리지 않는 물건은 깨끗이 단념하도록 합니다.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여성은 스스로 명품을 사지 마십시오. 한국 여성은 명품을 좋아하며 해외 여행할때 면세점에서 명품을 사는것으로 유명합니다.

 

젊은 여성들은 누구나 명품을 가질 수있을 정도로 물질적으로 풍부해졌지만 정작 명품을 많이 갖고 있는 여성은 남성이 볼때 개성이없고 때로는 한심해 보이기도합니다.

 

명품 브랜드의 성지에 살고있는 멋지고 아름다운 프랑스 여자는 명품을 거의 구입하지 않습니다. 그녀들은 명품이 싫어하지 않고 오히려 좋아하지만 자신은 사지 않습니다.

 

결혼 선물이나 선물로 받아 매우 소중하게 사용합니다. 할머니의 유품으로받은 것을 몇 년이고 리폼하고 수선해서 소중히 간직합니다.

 

그들에게 명품은 일생을 함께하는 것입니다. 세련된 파리 지엔느는 돈도 물건도 소중히합니다. 돈도 물건도 소중히하는 멋진 여성이 되세요.

 

현명한 여자는 살 수없는 물건은 갖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것은 잘 따져보고 사고, 소중히 다루는 마음이 풍요로운 여성이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