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머리는 노화? 질병?, 백발은 왜 자라는 것일까? 새치, 흰머리를 개선하는 법

2015. 9. 19. 23:30 [생활정보]/생활정보


흰머리를 뽑으면 흰머리가 더 늘어난다?


흰머리를 뽑으면 흰머리가 더 늘어난다는 얘기가 많이있지만 과학적근거는 없기 때문에 미신 같은 것입니다.

또 유전적인 요소도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의학적으로는 불분명한 점이 많습니다.





머리카락의 색은 멜라닌 색소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흰머리는 색소가 결여된 상태입니다. 

머리카락은 두피속의 모근과 머리 부분의 털 줄기로 나눌 수 있는데 이 가운데 모근의 밑 부분에있는 모모세포(毛母細胞)가 큰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모모세포는 성장하면서 머리카락이되어 나오는데, 그 과정에서 멜라닌 색소에 의해 색이 들게(검게) 됩니다. 30대 이후가되면 흰머리가 생기기 쉬워지는 것은 이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흰머리를 개선하려면?


흰머리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두피와 모발을 깨끗이 하는것을 들 수 있습니다.

두피의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마사지를 하는것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피 마사지를 하면 굳어진 두피가 풀리고 모근의 혈액순환이 개선됩니다. 

그 결과, 머리카락을 검게하는 색소 세포도 정상적인 기능을 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를 쌓지 않는 생활을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발산과 운동부족 해소를 겸해서 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신진대사 향상으로 이어지고 영양과 산소를 운반하는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게되기 때문에 흰머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흰머리를 개선하기 위해 식사


흰머리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오드를 많이 함유한 음시기 좋습니다.


 

미역

다시마

한천


모발의 색이되는 색소를 만들어내는 원료가 되는것이 요오드와 아미노산 입니다. 

요오드의 과잉섭취는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과다섭취에 주의하면서 요오드가 들어있는 음식을 매일 식탁에 올려놓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