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이 없는 원인, 입맛이 없을때 개선방법, 식욕에 좋은 음식

2017. 10. 17. 23:50 [생활정보]/생활정보

평상시는 괜찮다가도 계절이 바뀌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때 왠지 입맛이 없을때가 있습니다. 금방 식욕이 돌아오는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계속해서 입맛이 없을때도 있죠.

이번에는 식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식욕이란 무엇인지, 입맛(식욕)이 없는 원인과 그때 먹으면 좋은 음식, 그리고 대처법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욕이란?

인간의 뇌에는 "시상하부"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시상하부에는 섭식중추와 만복중추가 있는데 그 부분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배가 부르게되거나 배고픔을 느끼면서 식욕이 생기게 됩니다.


소화기관 속에 있는 양(量)등의 신경 정보와 혈액 속에 있는 포도당의 정보를 통해서 섭식중추와 만복중추에 자극을 가합니다.

또 맛있는 냄새를 맡거나 눈으로 맛있을것 같은 음식을 보면 대뇌의 감각중추가 자극되고 식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식욕이 없는 이유, 입맛이 없는 이유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면, 자율신경이 쉽게 흐트러지면서 식욕 부진이 될 수 있습니다.


자율 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교감 신경이 활발하게되면서 위액을 분비하는등 소화기관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부교감 신경이 억제되어 버리기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정신적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일상의 피로, 소음, 수면부족등으로 인한 육체적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도 자율신경의 혼란으로 이어지므로 주의하세요.



잘못된 생활 습관

인간은 에너지가 부족하면 에너지를 보급하도록 뇌가 지시를 내립니다. 그로 인해서 식욕이 발생하게 되는데 운동부족이 되면 에너지를 보급할 필요성이 별로 없다고 뇌가 판단하기 때문에 식욕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또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 하지 못하는 경우는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서 식욕 부진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더위

여름이되면 더 입맛이 없는경우가 많습니다.


여름은 기온도 습도도 높은 상태인데 그럴때 체온 조절이 잘 되지 않고 땀을 많이 흘리면서 수분이 부족 해지는 상태를 "더위"(더위를 머었다)라고 합니다.


더위를 먹게되면 자율신경도 잘 조절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식욕이 없어지게 됩니다.




임신

여성은 임신을 할 경우 식욕 부진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입덧"이라는 것을 하게 되는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복에 기분이 나빠지고 짜증이 난다

 식욕 부진이 된다

 냄새에 민감해진다

 구토, 구역질이 일어난다


임신 한 여성의 대부분이 입덧을 경험하는데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는것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음주

지나친 알코올 섭취도 식욕 부진을 일으키는 원인이됩니다.


체내에있는 알코올은 간에서 해독되어 배출됩니다. 과음을 하거나 계속 마시게 되면 간이 제대로 일을 하지못하면서 나른함이나 식욕부진등의 증상이 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화

나이가 먹으면서 식욕은 감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우선 운동량이 줄어들면서 운동부족이되어 앞서 설명한것처럼 운동부족으로 인한 식욕부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치아의 상태가 나빠지면서 잘 못씹게되고 미각의 변화도 일어나면서 식욕부진이 될 수 있습니다.




질병

식욕이 없는경우 뭔가 질병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욕 부진이 나타나는 질환

 만성 위염,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변비, 십이지장 궤양 등의 위장 질환

 간염, 췌장염, 간경변등의 소화 기관에 일어나는 질환

 당뇨병, 갑상선등 내분비계 질환

 자율 신경 실조증, 우울증등의 정신 질환

 폐결핵, 뇌종양, 신부전등의 질환


몸에 위화감이 느껴지고 식욕부진이 발생하는 상태가 오래지속될 경우에는 병원진찰을 한 번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식욕이 없을때 대처법

질병으로 인한 식욕 부진의 경우는 병원에 가서 치료해야 되지만 그밖의 경우는 치료없이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입맛이 없을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생활 습관

질병이 아닌 식욕부진의 원인은 주로 자율신경의 혼란인 경우입니다. 즉, 자율신경이 정돈될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다시 식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단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율 신경을 정돈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양질의 수면을 통해서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는 생활을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자신많의 휴식 방법으로 편안한 생활을 보내면 자율신경이 정돈되고 식욕이 높아집니다.


또 운동을 함으로써 에너지를 소비해 식욕이 생기게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으로 인해 수면의 질도 높일 수 있으므로 운동은 입맛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폭식이나 자극적인 것을 먹는것으로 위가 좋지 않은 경우에도 식욕이 없게 됩니다. 그런경우는 비처방약을 복용하여 증상을 개선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화제, 정장약등 위장의 작용을 돕는 약을 구입하여 드시면 됩니다. 위를 건강하게 하는 한약제등도 꾸준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식욕이 없을때 좋은 음식


매실, 매실 짱아찌

매실에는 구연산과 사과산등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타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높여줍니다. 또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소화 기관의 작용을 도와 식욕을 높여줍니다.




토마토

식욕이 없을 때는 식사 전에 토마토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토마토를 먹으면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와 상쾌함을 얻을 수 있어 입맛이 살아나게됩니다.


또 식욕이 없을 때는 먹는 양이 줄어들면서 영양섭취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토마토에는 비타민과 칼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마늘

마늘이 내뿜는 특유의 냄새가 식욕을 자극합니다.

또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식욕이 없을 때는 마늘이 많이 들어가는 요리가 좋습니다.




고추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을 섭취하면 위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위액의 분비가 활발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