껌을 씹으면 좋은점, 껌의 효능, 껌을 씹을 때 주의사항

2017. 9. 22. 15:30 [생활정보]/생활정보

누구나 어릴때부터 무의식적으로 매일 하고 있는것이 있습니다. 그중하나가 『저작(著作)』 즉, 씹는것입니다. 

최근에는 식생활의 변화로 부드러운 것을 먹을 일이 많아서 씹는 기능이 저하되고 있습니다. 씹는 기능이 저하되면 신체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씹는것은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무언가를 씹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욕구인데 간편식이나 바쁜 생활때문에 또는 다이어트 등으로 음식을 씹는 시간도 강도도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무언가를 씹을 시간이 없을때 그것을 대체 해줄 수 있는것이 껌입니다. 껌을 그냥 씹는것만으로 씹는 힘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껌을 씹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껌을 씹을때의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껌을 씹으면 좋은점, 껌의 효능, 효과


소화 촉진

우선 첫 번째 효과는 소화를 도와 준다는 것입니다.

껌을 씹으면 자연스럽게 침이 나오게 됩니다. 이 타액에는 소화 효소가 들어있습니다. 식후에 껌을 씹으면 입안도 시원하지만 많은 침을 만들어주는것으로 소화를 돕고 위장의 작용을 원활하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의 기능이 원활하게되면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이므로 변비로 고민하고있는 분들도 식후에 껌을 추천합니다.






미용 효과

껌을 씹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두번째 효과로 미용 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얼굴 축소 효과

이유는 간단하게 턱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뭔가 질긴것을 씹을때 턱이 뻐근하다고 느끼신 경험이 있을겁니다. 이것은 입가 주변의 근육을 많이 사용했기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껌을 씹는 때 삼키지 않도록 혀의 근육과 목 근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혀를 지탱하는 목덜미 근육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껌을 씹는것으로 날렵한 턱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얼굴살 처짐, 주름 방지

껌을 씹는 것으로 얼굴이 작아지는것 뿐만아니라 뺨의 처짐에도 효과적입니다. 입 주위에는 표정근이라는 얼굴 표정을 만드는 근육이 있습니다.

껌을 씹어 입 주위와 뺨을 움직여서 표정근육의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입 주위의 근육을 사용하면 얼굴살의 늘어짐과 팔자주름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효과

씹는 것으로 만복중추(포만감을 느끼는 중추)가 자극됩니다. 공복에 껌을 씹어 만복중추가 자극되면 공복감이 누그러지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껌 다이어트의 방법으로는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식사 30분~1시간 전에 껌을 씹는다.


 단것이나 군것질을 하고 싶을때 껌을 씹는다.

단, 너무 칼로리가 높지 않은 껌을 씹도록하세요.




집중&릴렉스 효과

운동선수가 경기 중에 껌을 씹는 모습을 본적이 있을겁니다. 집중이 필요한 경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죠.

껌을 씹으면 집중력이 올라가는데요 그 이유는 우선 씹는 것에 의해서뇌에 혈류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씹을때 사용하는 근육이 3차신경을 자극하여 뇌가 편안해집니다.





씹는다는 간단한 작업을 반복함으로써 의식의 분산을 방지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뇌에 혈류가 증가하여 뇌가 활성화되어 졸음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껌을 씹을 때 주의사항


과식 금지

자일리톨 성분은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당분을 과다 섭취할 수 있으므로 다량을 씹는것은 삼가하세요.




장시간 씹지말것 

장시간 씹게되면 관자놀이에 힘이 들어가 측두 근육이 긴장합니다.

긴장이 계속되면 편두통의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너무 오래 씹지 말고 적당히 씹도록 하세요.


또 장시간 너무 강하게 씹게되면 턱의 근육이 극도로 피로해져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껌을 씹을 때는 강하게 씹지 말고 얼굴 근육이 피로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면서 씹도록 하세요.




양쪽 치아로

한쪽의 치아로 계속 씹게되면 얼굴 변형의 원인이되기도합니다.

얼굴의 변형은 어깨 결림이나 두통의 원인이되므로 반드시 좌우의 치아로 번갈아가며 씹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