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5가지 방법, 혈액순환장애 개선방법

2017. 6. 30. 00:30 [질병]/혈액, 내분비, 대사

인간의 몸에 피가 도는것을 혈액순환이라고 말합니다. 음식으로 섭취한 영양분을 나르고,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좋아야하는것이 우선입니다.

혈액의 상태를 보면 몸 상태도 알 수 있을 정도로 혈액은 신체에 필수적인 것으로 항상 좋은 상태로 유지해야합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는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혈액순환 장애는 다양한 문제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 개선하는것이 좋습니다.


당장 오늘 부터라도 시작하면 혈액순환을 좋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해서 한 번쯤 참고해보세요.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방법


올바른 식생활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있는 것을 섭취하여 혈고, 혈액순환을 활성화 시키세요.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있는 성분으로는 혈액을 끈적이지 않게하는 "비타민C"와 "DHA",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비타민E", 적혈구의 성분인 "철분", 혈액이 굳어지지 않게하는"EPA", 혈액을 건강하게하는 "폴리 페놀"의 6가지 성분입니다.


비타민C : 파슬리, 딸기, 고추, 키위등

비타민E : 아귀 간, 연어알, 명란젓등

철분 : 간, 조개, 천엽, 멸치등

DHA : 고등어, 방어, 참치, 꽁치등

EPA :  고등어, 연어알, 연어, 임연수등

폴리 페놀 : 레드 와인, 커피, 녹차, 홍차, 우엉등


이상 6개의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골고루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 튀김이나 육류만 먹으면 피가 점점 끈적끈적해지게 되므로 가급적 삼가하도록 하세요.




운동



운동 부족의 사람은 혈액순환이 나빠지기 십상입니다. 일상에서 활동량이 적은 사람은 조금씩 근육량이 감소하게 됩니다.그렇게 되면 심장에서 온몸으로 혈액을 내보낼때 그 힘이 약해져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게 되는것입니다.


운동이라고 해도 그렇게 힘든 운동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녁 식사 후 15분~30분 정도 걷기 정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또 평상시 걸음을 걸을때 천천히 걷는것보다 속도를 올리고 보폭을 크게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어렵지않게 몸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을 좋게 할 수 있으니 꼭 실천하도록 하세요.




목욕(입욕)



바쁘다는 이유로 또는 여건이 되지 않아 샤워만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목욕(입욕)을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욕조에 몸을 담그면 체온이 상승하여 혈액의 흐름이 활발해집니다. 입욕 할 때는 40℃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몸을 담가 몸속의 체온을 올리는것이 좋습니다.


또 아침에 샤워를 하는 사람은 약간 높은 41℃ ~ 43℃정도 온도의 물로하세요. 목 뒤를 중점적으로 샤워하는것으로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질 좋고 충분한 수면



바쁜 일상때문에 수면 시간이 짧거나 자는 시간이 불규칙한 사람은 혈액순환 불량에 빠지기 쉽습니다.


수면이 부족한 상태가 되면 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의 흐름이 나빠집니다. 그러나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면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어 혈관이 팽창하면서 혈액의 흐름이 좋아집니다.


또 자고있을 때에 성장호르몬이라는 성분이 분비되는데 이 성장 호르몬은 혈액에 포함된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중 지방은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만들기 때문에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혈액순환이 바쁜 경우가 많습니다.

혈액 순환이 촉진되면 수면의 질도 높아지기 때문에 성장 호르몬의 분비도 증가합니다. 특히 밤 10시~새벽 2시 사이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므로 이 시간대에는 될 수 있으면 잠들도록 하세요.




올바른 생활습관



평소의 생활습관이 나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기 쉽습니다. 올바른 생활리듬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나는것은 혈액순환 촉진에 기본이 되는 행동입니다. 쉬는 날이라고 늦잠을 자는것은 그다지 좋은 행동이 아닙니다.


또 식사는 취침 2시간전에 마쳐야 합니다. 자고있을 때 위장에 부담이 가면 소화를 위해서 혈액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원활하게 혈액이 순환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흡연자는 담배를 끊는것이 좋습니다. 담배는 혈액 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렇게 규칙적인 생활이야말로 혈액 순환 촉진에 가장 중요한 행동일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