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카라인건전지와 망간건전지(배터리)의 구분, 차이, 사용법

2015. 7. 28. 23:30 [생활정보]/생활정보

알카라인건전지와 망간 건전지. 아무 생각없이 사용하게 되는데 두 건전지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무심코 사용하는 건전지들중에 알카라인과 망간 건전지의 구분, 차이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 건전지 별로 적합한 사용법, 사용처에대해서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알카라인건전지와 망간건전지의 차이


알카라인 배터리는 파워가 좋습니다. 

또 전압(1.5V)이 사용 중에 내려 가지 않기 때문에 큰 전압과 큰 전류를 필요로하는 기기등에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알칼라인 전지의 구조는 외장통이 화학 반응을 일으키거나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액 누설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장시간 사용하거나 소모된 배터리를 방치하게되면 배터리액이 샐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망간 전지는 계속 사용하지 않고 사용과 중단을 반복해 사용하면 전압이 회복된다는 특징이있기 때문에 작은 전류로 계속 사용하지 않는 것에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망간 전지는 사용하는 동안 전압이 떨어질 수 있으며 1.5V를 지속적으로 낼 수 없게되므로 큰 전력이 필요한 것에 사용하면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망간 전지의 구조는 음극이 외장통을 겸한 구조로되어 있어 연속적으로 사용하다가 방전되어 버리면 외장통에 구멍이 생겨 액이 누출 될 가능성이 있는데 옛날과 비교하면 그 확률과 비율은 적습니다.









◈ 알카라인 건전지와 망간 건전지의 차이


알카라인배터리와 망간배터리는 사용하는 전해질에 차이가 있습니다.


망간 전지는 전해액으로 염화아연 또는 염화암모늄이 사용되고, 알칼라인 전지는 전해액으로 알칼리성의 수산화칼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카리 건전지와 망간 건전지의 구분, 사용처, 사용법


망간 전지는 큰전압을 사용하면 전압변동이 발생할 수 있고 사용중이 아닐 때 파워가 회복하는 특성이 있어 작은 전력을 사용하거나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에 적합하기 때문에,


● 리모콘

● 시계

● 전압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손전등

이런 것들에 적합합니다.




알카라인 전지는


● 카세트

● 디지털 카메라

● 무선 마이크

● 헤드폰

● 모터를 사용하는 제품등

오디오계의 제품 및 정밀기기등의 제품과 미니모터를 사용한 장난감 등에 적합합니다.


※ 적합하다는 것이지 꼭 사용해야한다는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정리


망간 전지는 사용 후 쉴 때 전력이 조금 회복합니다.

사용법은 가늘고 길게쓰는 저전력 제품에 적합합니다.


알카라인 배터리는 큰 파워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전압을 필요로하는 제품에 사용이 적합하다.



비유하자면

알카라인 전지는 단거리 선수

망간 전지는 장거리 선수


다른 표현으로하자면 알카라인은 파워가 있지만 오래가지 않는것, 망간은 파워는 없지만 오래가는것 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