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0주]양수가 늘어나고 자궁이 급격히 커지는 시기, 임신 20주 증상, 태아, 임산부 변화

2018. 8. 7. 21:00 [임신,육아,사랑]/임신에서 출산까지

임신 20주가되면 안정된 생활이 이어지면서 임신 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태동을 느낄 수 있고 성별도 확인이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다만 체중 증가가 신경 쓰이기 시작하기도 합니다.


뱃속에 양수가 늘면서 새로운 양수와 오래된 양수의 교환이 자주 반복되는데 그에 따른 식사관리를 통해 영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에 따라 식사 관리하고 영양이 부족하지 않도록주의합시다. 

이번에는 임신 20주에 알아야 할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20주 태아의 변화, 모습


임신 20주 태아의 크기

이 시기의 태아의 크기는 250~350g정도까지 성장하고 다리도 구부리고 펼 수 있도록 됩니다.


처음에는 아주 작은 크기의 자궁도 점점 커지고 양수도 많아지기 때문에 이 시기의 태아는 잠을 자고 춤을 추거나 배를 발로 차는등 상당히 자유롭게 움직이게 됩니다.




양수의 양이 상당히 증가

이미 태아는 양수를 삼키고 신장에서 여과시키고 배설하는 일련의 시스템을 갖추고있습니다. 물론 양수내에는 무균상태이기 때문에 삼키거나 배설을 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20주째가되면 양수의 양이 상당히 많아지고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이 바뀌게 됩니다. 양수가 자주 교체됨으로써 태아는 더 깨끗하게 보낼 수 있게됩니다. 


양수 교환이 잦아지면서 그 만큼의 수분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수분을 자주 섭취하도면 아기의 성장 환경을 좋게 할 수 있는데 특히 여름철에는 탈수증에 주의하면서 자주 물을 마시도록하세요. 







태아의 딸꾹질

20주째의 태아는 대부분의 기관이 완전히 발달되지만 횡경막은 아직 발달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호흡의 리듬이 이상해지기 쉬워 뱃속에서 자주 딸꾹질을하게됩니다. 이 딸꾹질은 횡경막이 형성 될 때까지 반복될것이지만 지극히 무해한 증상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임신 20주 태아의 성별

초음파로 확실하게 남녀의 성별을 알수 있게 됩니다. 성별을 확인하고 산후를 준비하거나 이름을 생각하는등 임신생활의 기쁨이 늘어나게 됩니다.




머리털이 나기 시작

지금까지 태아의 머리에는 솜털밖에 나지 않았는데 20주째에 들어서면 제대로 된 머리카락이 자라나게 됩니다. 이 머리카락은 정상적인 머리카락만큼 튼튼하지 않지만 아기의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때에 난 머리카락은 약 2주 정도지나면 빠져 버리고 다시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나면서 점점 사람다운 머리카락이 됩니다.




임신 20주 태동

19주째까지도 태동을 느낄 수 없었던 사람도 20주째가 되면 태동을 느낄 수 있게됩니다. 다만 일상 생활중에 움직임이 많은 경우는 아직 태동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1주, 22주가 되면서 태동을 분명하게 느낄 수 있으므로 태동이 없다고 너무 걱정할필요는 없습니다.




수면 주기가 생성

20주째가되면 아기가 뱃속에서 자고 일어나고를 반복하게됩니다. 잘 때 엄마가 격렬한 움직임을하면 그로 인해 깨어버릴 수 있습니다. 수면의 리듬을 갖는것도 태아 성장의 한 과정이므로 자고 있는 상태를 방해하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태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태아가 언제 일어나고 언제 자는지 알게되므로 체크해 보도록 하세요.




신경망 형성

20주째 아기는 사고 기능이 발달하기 때문에 다양한 신경 전달이 가능합니다. 뇌와 신체 끝 부분의 신경이 더욱 발달하면서 태아의 손끝 감각도 더 확실해지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몸의 피부에 닿는 감각을 느꼈지만 이제는 손끝에 닿는것을 느끼게되고 뇌의 신경회로도 더 발달되면서 기억능력이 향상됩니다.


이제 모든것을 자세히 느끼게 되므로 부부 싸움같은것을 하지 않도록 하고 스트레스가 되는 소리나 동작을 피해야합니다. 신경이 과민해지면 태아도 스트레스를 느끼게되므로 태아가 편안하게 지낼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임신 20주 임산부의 변화, 모습


자궁 성장속도 증가

지금까지는 자몽 크기였던 자궁도 20주가 지나면서 일주일에 1cm의 속도로 자라게됩니다. 성장하는 태아에 맞춰 양수도 늘어나고 그에 따라 자궁도 커지게 됩니다.


급격히 커지면서 당황하는 분도 많지만 임신복을 준비하면 문제가 없으므로 입을 옷이 없어지기 전에 미리미리 임신복을 준비하도록 하세요. 억지로 타이트한 치마나 바지를 입으면 컨디션 저하의 원인이 되므로 조심해야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에 주의

임신 중에는 체내의 수분량이 부쩍 증가하여 혈액을 전신에 보내는 심장과 노폐물을 여과하는 신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혈관을 지나는 혈액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혈압이 높아지고 신장의 기능이 둔해지면서 단백질이 소변과 함께 배출되는 단백뇨가 나오게 됩니다.


식생활과 생활 습관에 조심하고 평상시 정상이었던 사람은 문제없지만 원래 혈압이 높거나 고령인 사람, 비만인 사람은 고혈압이 개선되지 않고 만성이 될 수 있으므로 임신중에 복용할 수 있는 혈압 강하제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두가 함몰된 경우

아기는 엄마의 젖꼭지를 빨면서 영양을 얻습니다. 따라서 유두는 빨기 쉬운 상태로되어있는 것이 좋지만 , 개중에는 원래 유두가 함몰되어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런 경우는 유두 마사지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마사지를 하게되면 점점 함몰되었던 부분이 올라오게 됩니다. 지금부터 마사지를 해두면 나중에 도움이 되므로 시작해보세요.




이동시 교통수단에 주의

지금까지는 자유롭게 여기저기 외출했을지도 모르지만 앞으로는 주의가 필요하게 됩니다. 배가 커지면서 균형을 잃기 쉬운 지금은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타는것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운전중에 착용하는 안전벨트도 조심스럽게 해야합니다. 







배변과 요통의 예방

20주가 지나면 자궁이 갑자기 커지므로 장등이 자궁에 점점 압박되게됩니다.


그렇게 되면 변비와 요통이 심해지기 쉽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그러한 증상을 완하시키도록 하세요. 단순한 걷기도 하지않는것과 큰 차이가 있으므로 매일 하는것이 좋습니다.




입덧으로 인한 입속 환경 악화

지금 입속의 환경은 입덧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양치질을 소홀히하거나 세끼를 제때에 먹지 않고 먹고 싶을때 먹고, 신것을 즐겨먹으면서 악화되어 있습니다.

그로인해 충치와 잇몸 질환의 문제 생기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임신 중에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잇몸 질환(임신성 치은염)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임신중 치주 질환이 생기면 조산인 미숙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구강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우나와 장시간의 목욕 자제

임신 중에는 몸이 불안정하게되기 때문에 사우나와 장시간의 목욕은 자제하도록 하세요. 이 시기에는 이미 안정기에 들어 섰기 때문에 사우나로 인해서 태아의 상태가 이상해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우나나 장시간의 목욕으로 인해서 수분 부족을 일으켜 버리면 탈수와 빈혈등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분 부족을 피하기 위해서 사우나나 장시간의 목욕은 자제하도록 하세요.









임신 20주 출혈, 유산, 조심해야하는 것들


후기 유산(안정기 유산)의 가능성이있는 시기로 안정기라고 방심을 하면서 복통, 헛배, 출혈등이 발생하여 절박 유산이나 유산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기타 원인으로 자궁 근종, 자궁 기형, 자궁 경부 무력증, 스트레스등으로 유산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정기라도 정기검진을 거르지 마세요.




부정 출혈 여부를 확인

기본적으로 안정기에 들어서지만 출혈은 소량이라도 병원에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내진이나 성관계시 자극, 치질등으로 인한 출혈도 있지만 태반박리, 절박유산등 긴급을 요하는 출혈과 구별하기 쉽지 않으므로 병원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량이기 때문에 방치하는 사람도 있지만 단순한 자극에서인지 자궁근종이나 태반에서의 출혈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날 계속 된다면 병원진찰을 꼭 받아보도록하세요.




감염증 예방에 주의

임신 초기에는 성관계를 자제하지만 안정기에 들어서면 몇가지만 주의하면 예전과 마찬가지로 성관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콘돔은 피임목적도 있지만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감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성관계로 인해 감염균에 의해 유산 · 조산 또는 아기의 성장에 악영향을 주거나 분만시 감염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기의 순조로운 성장을 위해서도 감염 예방을 확실히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