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눈 원인, 티눈 예방법, 대처법, 티눈 치료법

2017. 9. 29. 00:30 [질병]/피부, 헤어

걷다 보면 발바닥에 통증을 느껴서 보면 "티눈"인 경우가 있습니다. 발바닥에 발생하기 때문에 걸을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되어 굉장히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될수 있으면 티눈이 생기지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티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눈이란?


증상


티눈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강한 통증

● 피부 경화

● 붉어짐

● 가운데에 심이 있다


티눈은 주로 발바닥에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굳은살과 차이

티눈과 비슷한것이 굳은 살입니다.

굳은살은 피부가 경화되는 것은 동일하지만 티눈처럼 핵(심지)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 발바닥 이외에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굳은살은 통증이 발생하지 않지만 방치해서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티눈 원인


발바닥에 지속적인 부담

티눈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큰것이 오랜시간 발바닥에 부담이 걸리는 것입니다. 일부에 압력이 계속 가해지면 피부가 몸을 지키려고 각질을 두껍게만들게 됩니다.


발바닥에 부담이 걸리는 경우는 다음과같습니다.

● 신고있는 신발 사이즈가 맞지 않는 경우

● 앞이 좁은 하이힐을 자주 신는 경우

● 장시간 서서 일을하는 경우

● 자세와 걸음 걸이가 나쁜 경우


마찰이나 압력이 가해 쉬운 경우 티눈을 발생시키기 쉽습니다. 특히 여성은 하이힐을 신은 채로 장시간 서있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런 분들은 티눈이 생기기 쉬우므로 평소부터 잘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혈액순환 불량

기본적으로 발바닥에 부담을 줌으로써 티눈이 발생하는데 혈액 순환이 나쁜사람도 티눈이 되기 쉽습니다. 혈액순환이되면 수분과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게 됩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하고 딱딱해지 쉬우므로 티눈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또 피부의 턴오버가 잘 되지 않아 묵은 각질을 배출하지 못해 티눈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혈액순환이 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잘못된 식생활

●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 부족







티눈 예방법, 대처법


신발 교체

평소 신고있는 신발이 원인인 경우는 신발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신발을 바꾸지 않으면 계속해서 환부에 부담이 가해지기 때문에 티눈이 발생하고 악화되게 됩니다.


신발을 구입할 때는 부종이 생기는 저녁을 피해 휴일 낮에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또 자세의 나쁨이 원인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로 걷도록 하세요.




신진 대사를 좋게한다

티눈은 딱딱해진 각질층이기 때문에 신진 대사를 좋게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신진 대사를 좋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분한 수면

● 식생활 개선

● 입욕으로 혈액 순환 촉진

● 가벼운 운동

● 스트레스 해소




깎아서는 안됨

티눈이 발생했을 때 굳어있는 피부를 깎아 치료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티눈을 깎는다고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절대로 깎지마세요. 오히려 증상이 악화 될 우려도 있습니다. 






티눈 치료법


스스로 치료

티눈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집에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티눈이 작은 경우에는 약국에서 티눈약을 구입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약을 사용하여 두꺼워진 피부를 부드럽게 불려서 심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티눈 초기에 사용하면 2주일 전후로 티눈을 치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티눈 주변의 건강한 피부까지 바르게되면 쉽게 피부가 손상되어 버리므로 주의하세요.







피부과에서 치료

두껍게 되고 통증이 심하다면 피부과에 가서 치료하세요.

피부과에서는 약품이 아니라 티눈제거를 위한 외과적 치료가 주로 이용됩니다. 티눈 의해 두꺼워진 피부를 부드럽게하고 레이저나 메스로 절제를하는 시술로 치료를합니다.


피부과에서도 티눈이 그다지 크지 않은 경우는 의사의 판단아래 바르는 약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