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이란? 비듬 원인, 비듬 없애는 법

2017. 9. 13. 23:55 [질병]/피부, 헤어

머리와 어깨에 흰 눈이나 먼지같은것이 많이 있으면 불결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머리를 잘 감아도 비듬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비듬이 있으면 주위에서 머리를 잘 감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비듬은 반갑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번에는 비듬이 왜 생기는것인지 비듬의 원인과 비듬을 없애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듬이란?


비듬의 정체

비듬은 머리카락에서 쏟아져 나오지만 비듬은 두피 부분의 각질 세포가 벗겨져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머리카락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두피에서 발생하고있는 것입니다. 원래 인간의 피부는 오래된것과 새로운것이 교체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두피의 각질 세포는 작기때문에 육안으로 보이지않지만 잘 교체되지 않으면 각질 세포가 커지면서 비듬이 발생합니다.




비듬의 특징

비듬이 발생하면 가려움증이나 냄새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피부의 교체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발생하는것으로 두피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듬 자체에 냄새가있는 것은 아니지만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상태이기 때문에 냄새와 가려움증이 발생하게됩니다.




비듬의 종류

비듬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우선 많은 경우인 건조하고 비듬입니다. 건조한 비듬은 얇고 보송보송한 비듬입니다. 다른 하나는 지성 비듬으로 건조 비듬보다 크고 끈적 거리는 비듬입니다.







비듬의 원인


건조한 두피

비듬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여겨지는것이 건조한 두피입니다. 그로인해 건조한 비듬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두피가 건조하면 피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자외선이나 외부 자극의 영향을 받기 쉬워지고 그로인해 두피의 각질층이 쉽게 벗겨져 비듬이 발생합니다. 


두피가 건조하는 원인으로는

 너무 자주 머리를 감는 경우

 노화

 자극이 강한 샴푸 사용

 머리카락을 완전히 건조하지 않는 경우

등을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강하게 느끼는 사람은 비듬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는 지성 비듬, 건조한 비듬 양쪽 모두 발 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져 버리기 때문에 두피의 턴오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비듬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 스트레스로 인해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두피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두피의 건강상태가 나빠지면서 비듬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않고 생활하기는 힘들지만 쌓이지 않도록 충분히 풀어주도록 하세요.




수면 부족

수면 부족인 사람도 비듬이 발생하기 쉬워지므로 주의하세요.


인간은 자고있는 사이에 "성장 호르몬"이 많이 분비됩니다. 이 성장 호르몬은 턴오버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조정 해주는 역할을합니다. 수면 부족으로 성장 호르몬이 잘 분비되어 있지 않는 사람은 두피의 각질 세포의 교체시에 하얗고 큰 비듬이 발생하게 됩니다.


22:00 ~ 02:00까지 4시간은 성장 호르몬이 상대적으로 많이 분비되는 시간대입니다. 가급적 이 시간대에 질 높은 수면을 취하도록 하세요. 




지나친 파마와 염색

파마와 염색등 두피에 자극을 강하게주는 행위를하는 사람은 비듬이 생기기 쉽습니다.


파마약이나 염색약등 강한 자극을 두피에 주게되면 두피가 거칠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한 자극을 받게 되면 피부를 지키려고 과다한 피지가 분비 됩니다. 그렇게되면 모공이 막혀 두피의 건강 상태가 악화됩니다. 그로인해 각질층이 너덜 너덜 해지면서 쉽게 비듬이 생기게 됩니다.


파마와 염색 횟수를 줄이고 약제를 충분히 씻어내도록 하세요. 두피에 약제가 남으면 비듬의 발생을 촉진시킵니다.




자외선

자외선을 너무 받아도 비듬 발생의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자외선은 두피에 강한 자극을 주고 두피를 건조시켜 버려 건조한 비듬을 발생시켜 버립니다. 동시에 피부의 신진대사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두피를 건조시키고 두피의 건강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자외선으로 인해서 비듬이 쉽게 발생되는 것입니다.

머리는 자외선을 받기 쉬운 장소이므로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모자를 쓰는것이 좋습니다.




생리

여성은 생리로 인해 건조한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때가되면 여성 호르몬의 하나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 듭니다. 에스트로겐은 피지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분비량이 적은 시기는 피지 분비도 적어지기 때문에 두피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그 밖에도 생리로인한 스트레스때문에 피지분비를 조절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다만 생리는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생리로 인한 비듬은 자연스럽게 개선됩니다.




머리에 균이 있는 경우

머리에 균이 늘어나면서 지성 비듬이 생기게 됩니다.


두피에는 상주균이 존재하는데 두피에 피지가 증가하면서 피지를 먹이로 증식하게됩니다. 


피지 분비가 증가하는 원인은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

 머리를 젖은채 방치하는 경우

 머리가 잘 감지 않는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

등을들 수 있습니다. 


두피도 피부의 일부이므로 지성 피부의 사람은 지성 비듬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지루성 피부염

앞서 이야기 한것처럼 머리에 상주균이 증가 할 때 두피에 생기는 염증이 지루성 피부염입니다. 

증상은 두피의 가려움증, 피부의 붉어짐의 피부의 벗겨짐등 입니다.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강한 악취가 발생하거나 다른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한 가려움증과 큰 비듬이 나타난 경우에는 지루성 피부염의 가능성을 의심해보세요.






비듬 없애는 법


머리를 제대로 잘 감는다




비듬을 없애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법으로 머리를 감는것이 중요합니다.

머리카락을 너무 감으면 최소한의 피지도 제거되기 때문에 건조함으로 연결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머리를 감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머리는 하루에 한번 감는것으로 충분합니다.


또 샴푸 거품을 낼때는 머리에서 거품을 내지말고 손에서 거품을 내도록 하세요. 머리에 비비게 되면 모공이 막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헹굴때는 미지근한 물로 감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감으면 피지가 과도하게 제거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샴푸는 너무 세정력이 강한것을 피하도록 하세요. 역시나 과도하게 피지를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샴푸후 충분히 헹궈 샴푸가 두피에 남지 않게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머리를 감고나서 충분히 머리를 말리는것도 중요합니다. 머리를 잘 말리지 않으면 머리속에 균이 번식하면서 지성 비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생활 개선




두피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섭취해야 하는 성분은 "비타민B", "비타민A", "비타민E"등  3가지 성분입니다.


[비타민B]   육류의 간, 시금치, 버섯, 어류

[비타민A]   당근, 호박, 장어

[비타민E]   견과류, 고구마, 오징어


이것들을 균형있게 섭취하면 조금씩 두피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 지성 비듬이 발생하는 사람은 기름진 음식이나 튀긴 음식, 과자류등의 음식을 가급적 삼가하도록 하세요. 과도한 피지 분비를 초래 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신진 대사 활성화




신진 대사를 좋게하여 턴오버가 제대로 작동하게하면 비듬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신진 대사를 좋게하는 방법은

 적당한 운동

 양질의 수면

● 샤워보다는 목욕(입욕)

● 스트레스해소

등을들 수 있습니다. 


즉, 규칙적인 생활이 비듬을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