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의 종류, 코피의 원인, 지혈방법, 코피가 나는 질병

2017. 5. 7. 00:37 [질병]/귀, 코, 목구멍

코에 강한 충격을 받으면 나오는 코피. 조금 지나면 지혈이 되고 멈추는 경우가 많지만 이유없이 코피가 난다면 질병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충격이외의 코피의 원인과 지혈 방법, 코피가 나오는 질병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의 종류


코 앞쪽 모세 혈관의 출혈

코를 파다가 코피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코를 만지다가 콧속의 혈관이 끊어지면서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코 앞쪽에는 모세혈관이 많이 모여있어 잘못건드리면 출혈되기 쉽습니다.


이 타입의 코피는 혈관이 가늘기 때문에 출혈량이 적고 금방 멈추는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긴 손톱으로 상처를 깊이 낸경우는 다량의 출혈을 동반하기도합니다.




코 안쪽 동맥의 출혈

혈압이 높아지면서 코안쪽의 동맥이 찢어지면서 코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타입의 코피는 굵은 혈관이 터진것이기 때문에 쉽게 지혈이 되지않고 다량의 출혈을 동반하는것이 특징입니다.


노령자나 편식등으로 고혈압인 사람들에게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인간은 흥분하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화가났을때 코피가 난다면 이경우입니다.

그리고 카페인도 흥분작용이있기 때문에 커피를 너무 마신경우에도 코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커피로 코피가 난다니 말장난 같기도 하네요.






코피의 원인




코를 후빔

코에 자극을 줌으로써 코 앞쪽의 모세혈관에서 출혈이 일어납니다. 가장 많은 코피의 유형으로 특히 어린 아이들이 무심코 코를 후비거나 부딪혀서 코피가 나는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코피이지만 어른들도 조심해야합니다.




장시간의 목욕

장시간 입욕에 의해서 코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혈관이 팽창하여 코 안쪽의 동맥이 터지면서 코피가 나는 경우입니다. 물론 자주 일어나는 유형은 아닙니다.

목욕으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 있기때문에 출혈할 경우 빠른 지혈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쌓이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몸속의 비타민C가 소모됩니다. 비타민C가 부족해지면 모세혈관이 약해져서 터지기 쉬워집니다.

또 스트레스가 쌓이면 쉽게 흥분하게 되는데 이때도 혈관이 팽창되면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출혈량도 많으니 가급적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마세요.




혈압을 올리는 음식에 의해서

앞서 말한대로 코 안쪽의 동맥이 터지면서 코피가 나는것은 혈압과 관련이 있습니다. 평소 식사할때 고혈압을 유발하는 음식을 섭취한다면 코피가 나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혈압을 올리는 음식은 술, 조미료, 당분, 염분이 많은 음식입니다.

직접적으로 코피를 유발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과도한 섭취를 할 경우 혈압을 높여서 코피가 나기 쉽게 만들게 되므로 과잉 섭취를 삼가하도록 하세요.






코피의 지혈 방법




코피를 지혈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하도록 하세요.

⑴ 먼저 고개를 젖히지 말고 앞이나 약각 숙여주세요.

⑵ 그후에 콧망울(코앞쪽)을 두손가락으로 잡아주세요.

⑶ 그대로 피가 멈출 때까지 기다리도록 하세요.


간단한 지혈방법이지만 이것이 올바른 지혈 방법입니다. 

이것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충격이나 후빔등으로 인해서 코 앞쪽에 출혈이 발생했을때 손가락으로 압박하여 지혈하는 것입니다. 팔이나 다리에 출혈이 있을때도 눌러서 지혈을 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보통은 휴지로 막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보다는 손가락으로 압박하는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지혈방법


- 고개를 젖힌다

고개를 젖혔을때 피가 나오지 않는것은 멈춘것이 아니라 피가 식도로 역류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혈액이 위장으로들어가게 되므로 고개를 젖히는 행동은 하지마세요. 


- 콧등쪽을 잡는다

코피를 지혈할때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이 고개를 젖히고 콧등을 손가락으로 눌러서 압박하는것일 것입니다. 코등을 눌러도 코뼈가 있어 콧속은 압박되지 않으면 주로 코피는 코 앞쪽에서 나오기때문에 적절히 지혈이 되지 않습니다. 효과가 없는 의미없는 행동입니다.







코피가 나오는 질병

단순한 코피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큰 질병에 의해서 코피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피가 잦고 지혈이 잘 되지 않으면 질병을 의심해보세요.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이 높아지는 것으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체내에 많아진 포도당과 단백질이 결합되면서 모세혈관이 터지고 코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운동 부족이나 잘못된 식생활등이 지속되면서 발병하기 쉬워집니다. 발병하면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백혈병

백혈병으로 몸속의 백혈구가 급격히 증가하면 지혈작용이 저하됩니다. 그로인해 코피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코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에서도 출혈이 잦아지면서 면역력이 저하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간 기능 장애

간에 염증이 생기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혈액을 응고하는 기능이 저하됩니다. 그러면 동맥이 찢어지기 쉬워지면서 코피가 쉽게 나게 됩니다.

또 혈액응고 작용이 저하되기 때문에 코피가 나면 출혈의 양도 많아지고 지혈도 잘 되지 않습니다.

잘못된 식생활이나 과도한 음주, 가공식품의 과잉섭취를 하는 사람들은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기 단계인경우는 흡연과 음주를 삼가하고 타우린과 단백질이 많은 식사를 하여 간기능을 개선시키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