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가 쉬었을때, 목소리가 안나오는 원인과 대처방법

2017. 4. 27. 00:37 [질병]/귀, 코, 목구멍

아침에 일어났을때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경우 누구나 있을것입니다.

목이 쉬거나 아프고,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원인



목을 너무 사용한 경우

제일 많은 것이 이 경우인데요, 노래방에 가서 열창을 하는것처럼 목을 너무 혹사시킨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것까지는 아니더라도 목소리가 거칠어지고 쉰 목소리가 나오는것은 목의 근육을 지속적으로 혹사시키면서 목이 쉬는것입니다. 소리를 지르는 행위는 목 근육을 매우 피곤하게 하는 행위입니다.




감기에 의한 경우

목에 바이러스가 만연하면서 소리를 내는 부분에 염증이 생겨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기만으로 목소리가 나오지 않게 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감기에도 불구하고 큰소리를 내거나 흡연을 하는등 목을 혹사시키면 목에 염증이 생기면서 목소리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때는 안정을 취하세요.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때 대처방법


목을 쉬게 함

몸에 컨디션이 좋지 않은경우 휴식을 취하듯이 목에 문제가 생기면 목을 쉬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목에 부담이 가지않도록 생활하고 목을 쓰지 않으면 조금씩 회복하면서 평소의 목소리로 돌아오게 될것입니다.




사탕을 먹는다

많이들 이용하는 방법인데 사탕을 먹는것도 좋습니다. 아픈 목에 특화된 사탕이 시중에 나왔있기도 합니다.

사탕이외에도 꿀을 물에 타서 마시는 것도 효가가 있습니다. 꿀과 물이 목을 지나면서 바이러스가 침입하는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녹차로 양치질을 한다

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카테킨은 살균작용이 있어 목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감기 기운으로 목에 문제가 생기는경우 특히 효과적입니다.

또 녹차에는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마스크를하고 잠을 잠

잘 때 마스크를 착용하면 생각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자고있을 때는 목이 매우 건조합니다. 건조함은 목에 있어서 매우 좋지 않은 환경인데, 마스크를 착용함으로써 수면중 목의 건조함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면 몸이 차가워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어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목에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낀다면 마스트를 착용하고 취침을 하도록 하세요.




목에 좋은 음식 섭취

목에 문제가 생겼을때 아픈 목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양파 

 무 

 파 

 레몬 

 검은 콩 

 차조기

 마시멜로


이러한 음식들은 목의 염증을 억제하기위한 비타민이 풍부하고 살균작용이 있어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너무 뜨거운것이나 너무 차가운 음식은 목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목에 좋지 않습니다.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염증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때 그냥 내버려두면 되겠지 생각할 수 있지만 방치하면 상황이 악화되는 염증이 있습니다.

목에 생기는 염증은 성대염인데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급성 성대염 

 만성 성대염


급성 성대염은 목을 자주 쓰는 사람들, 예를들어 가수들이나 강사같은 사람들에게 자주 발병하는 염증입니다. 주로 감기에 걸렸을때 발병하기 쉽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등이 목에 가벼운 염증을 일으킵니다. 그 가벼운 염증이 있을때 목을 혹사시키고 담배를 피우거나 과음을 하면 급성 성대염이 발병하게 됩니다.

급성 성대염이 발병하면 방치하는것으로는 상황이 호전되지 않으므로 의약품을 복용해야합니다. 2~3일이 지나서도 목소리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 질료를 받도록 하세요.


급성 성대염을 방치하면 만성 성대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만성 성대염은 목에 폴립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폴립이 생기면 치료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물론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로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병 


실어증(失声症)

목을 혹사 시키거나 감기에 걸리지도 않았는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경험하기 힘든 경우이지만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종종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어증(失声症)"이라는 스트레스에서 오는 병입니다.


강한 스트레스를 느꼈을 때 자율 신경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뇌의 목소리를 내는 매커니즘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특히 여성이 더 발병확률이 높고 갑자기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어증이 발병하면 몸과 마음에 휴식을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목 자체에 염증이 생긴것은 아니기때문에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정신과 진료를 받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