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에 걸리기 쉬운사람의 유형, 뇌졸중(중풍)의 원인과 예방법

2015. 5. 20. 02:30 [질병]/질병

개요

 

1년중 뇌졸중의 피크는 2월이고 사망률도 겨울에 높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뇌졸중에 걸리기 쉬운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이란?

 

보통 뇌졸증이라고 잘못 불리는 뇌졸중은 뇌경색뇌출혈, 지주막출혈등 뇌 혈관이 막히거나 찢어지거나 해서 생기는 병의 총칭입니다. 다른이름으로는 중풍이라고도 불립니다.

 

혈관이 막히거나 찢어지면 그 앞에있는 뇌 세포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게됩니다.

 

뇌 세포는 혈액에 포함 된 산소와 영양을 에너지원으로하고 있기 때문에 혈액이 부족하면 괴사되어 버립니다.

세포가 괴사하는 위치에 따라 후유증이 남거나 최악의 경우는 죽음에 이릅니다.

 

 

 

 

뇌졸중에 주의 해야하는 사람

 

뇌졸중의 요인으로  유전적 요소도 있지만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도 크게 영향을 주기때문에 평소 생활에 주의하면 어느 정도 예방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뇌졸중에 특히주의해야 사람의 유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1. 짠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

 

 

염분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이 됩니다.

고혈압은 혈관에 큰 부담 주기 때문에 뇌 혈관이 찢어져 뇌졸중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평소 소금 섭취를 줄이도록 하세요.

 

 

 

2.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혈액이 끈적 끈적하게됩니다.

혈액이 걸쭉하게되면 혈관벽에 콜레스테롤 덩어리가 붙거나 혈전(혈액의 덩어리)이 생기기 쉬워지기 때문에 혈관이 막힐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고기의 비계나 스낵 과자 등은 삼가하세요.

 

 

 

3. 스트레스에 예민한 사람

 

인간은 스트레스를 느끼고 그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지키려는  "스트레스 호르몬"이라는 것을 분비합니다.

이 스트레스 호르몬은 혈액의 수축을 촉진하고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노출되는일이 많은 사람 일수록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사회라고 불리는 현대에서 스트레스를 전혀 느끼지 않게하는 것은 어렵지만 지치고 힘들면 목욕을하거나 주말에는 좋아하는 취미에 몰두하는 등 스트레스를 잘 푸는 방법을 나름대로 찾아 보세요.

 

 

 

4. 가족중에 뇌졸중에 걸린 사람이있는 사람

 

뇌졸중 자체는 유전성이 없지만 뇌졸중에 걸리기 쉬운 체질(고혈압 등)에는 유전성이 있습니다.

 

뇌졸중의 원인은 식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뇌졸중 경험자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가족은 같은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뇌졸중의 하나인 "지주막하 출혈"에 걸린 사람이 가족 내에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7~9 배의 확률로 지주막하 출혈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은 뇌졸중에 특히주의

 

겨울은 추위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압이 오르기 쉬운 경향이 있기 때문에 뇌졸중에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또 급격한 온도 변화에 따른 혈압의 상승도 위험합니다.

 

흔한 사례가 목욕탕의 탈의실에서 뇌졸중이 발병하는것입니다.
욕실에서 따뜻해진 몸에서 갑자기 추운 탈의실에 나오면 급격한 체온의 저하로 혈관이 강하게 수축하여 혈압이 갑자기 오르고 뇌졸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가정에서도 겨울엔 샤워후 갑자기 밖으로 나올경우 조심해야합니다.

 

 

 

 

결론

 

뇌졸중은 사망률이 높고, 생존해도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높은 무서운 질병이지만 생활 습관의 개선으로 발병률을 대폭 낮출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의 혼란은 뇌졸중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을 일으킵니다.

 

뇌졸중뿐만아니라 기타 다른 질병의 예방을 위해서라도 올바른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하도록 노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