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이 건조해지는 원인, 이유, 건조한 입술 개선방법

2017. 6. 15. 00:35 [질병]/구강, 치아

건조한시기가되면 몸도 건조해지는데 손이나 피부보다 더 눈에 띄는 것이 건조한 입술일 겁니다 

겨울철이되면 립밤 수시로 바르는데 발라도 조금 지나면 다시 하얗고 너덜너덜해지는 건조함때문에 고민인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원인을 알고 제대로 관리하면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겨울철이면 특히 더 심해지는 입술의 건조함의 원인과 개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입술이 건조해지는 원인

입술이 건조해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피할 수 있는 것도 많기 때문에 짐작되는 원인이 있다면 가급적 피하도록 하세요.


입으로 호흡

평소의 호흡을 코가 아닌 입으로하는 사람은 입술이 꺼칠꺼칠해지기 쉽습니다. 입으로 호흡을하면서 숨을 토해낼때 들어있던 수분이 입술에 붙어 순식간에 증발되게 됩니다. 그러면 앞서 이야기한것처럼 입술을 핥았을때와 같은 현상이 벌어집니다. 

자고있을 때 코를 고는 사람은 입으로 호흡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습관

식생활로 인해 입술이 건조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술이라는 것은 자극에 매우 약한 곳입니다. 향신료가 많은 음식이나 커피등은 입술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곧바로 건조해집니다.

식사를 할때 입술에 많이 묻히면서 먹으면 그 음식이나 음식속의 조미료등이 자극이 되어 입술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 편식을 하면 몸의 비타민이 부족해지면서 입술의 점막이나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수분 부족

입술도 몸의 일부이기 때문에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건조해집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여름보다 목이 마르지 않기 때문에 수분섭취가 적어 입술이 건조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입술을 핥는 버릇이있는 사람은 주의해야합니다. 입술에 침을 바르면 촉촉한 느낌이 있지만 그 수분은 순식간에 증발 해서 없어집니다. 그 때 입술 안쪽의 수분도 함께 증발되기 때문에 더 건조해지게 됩니다.그리고 입술은 외부 자극으로 부터 지키기위한 유막이라는 막이 있습니다. 입술을 핥아 버리면이 유막도 점점 옅어지기 때문에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과도한 립밤의 사용

입술이 마르면 립밤을 수시로 바르게 됩니다. 하지만 립밤 때문에 입술이 건조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술이 꺼칠꺼칠해지면 다른사람이 보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주위사람들을 의식해 수시로 립밤을 바르게 됩니다.

립밤을 과도하게 사용을하면 입술의 점막이 손상되어 쉽게 건조하게 됩니다. 입술은 자극에 약하기 때문에 수시로 여러번 립밤을 바르는것은 역효과의 우려가 있으니 조심하세요.




수면자세

엎드려서 자는 사람은 입술이 꺼칠꺼칠해지기 쉬우니 주의해야합니다. 엎드려서 자면 입술이 베개와 이불에 자극을받게 됩니다. 자극 받은 입술은 건조해지고 그상태가 자는동안 계속되기때문에 하룻밤만에 입술이 완전히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자세를 올바르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위장기능 약화

입술이랑 위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둘은 관계가 있습니다. 위의 상태가 나쁘면 입술로 나타날 수 있는데 윗 입술은 위, 아랫 입술은 대장의 상태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위장이 약해지면 몸의 저항력이 떨어지면서 입술이 자극에 쉽게 갈라지거나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입술 관리를 잘하는데도 낫지 않는다면 위장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지 의심해 보세요.




휴지로 너무 닦는 경우

밥을 먹고을 때에 계속해서 휴지로 입을 닦은 사람은 입술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입술은 얇고 외부자극에 약한 곳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입술을 닦으면 입술에 상당한 무리가 가게됩니다. 

그리고 닦으면서 입술의 보습성분과 유분도 함께 닦이게 되므로 입술을 닦을때는 문지르지 말고 부드럽게 눌러서 찍어내도록 하세요.




과도한 치약 사용

양치질을 할 때 칫솔에 치약을 너무 많이 묻히는 사람은 주의해야합니다. 치약에 들어있는 성분은 물에 닦인것처럼 보이지만 입술에 남아있는경우가 많습니다. 그 남아있는 성분이 입술을 건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입술은 다른 곳에 비해 멜라닌 색소의 양이 매우 적습니다. 멜라닌 색소는 자외선으로부터 자극을 막는 역할이 있는데 입술은 분비량이 적기 때문에 자외선의 영향을 온전히 받게 됩니다.

발이나 손등은 자외선의 영향을받으면 검게 타면서 그 영향을 알기 쉬운데 멜라닌 색소가 거의 없는 입술은 알기 어려워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름에 입술이 건조해지는것은 대부분 자외선의 영향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입술뿐만 아니라 피부와 눈등 다양한 부위에 건조를 가져오는것이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혈액순환 불량, 신진대사의 저하, 호르몬 밸런스의 붕괴등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몸의 보습성분과 수분을 잃게 만듭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개선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스트레스를 전혀 느끼지 않고 살긴 힘들기 때문에 그때 그때 발산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건조한 입술 개선방법


올바른 립밤 사용

립밤이라는 것은 원래 입술이 거칠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것으로 바르면 일시적으로 수분을 주지만 근본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술의 상태를보고 그 상태에 맞는 립밤을 선택해야합니다.


입술이 많이 건조해 꺼칠꺼칠 할 때

이 경우는 이미 건조 증상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치료 목적의 립밤을 선택해야합니다. 일반 립밤파는 곳이 아니라 의약품 코너에있는 것을 선택하세요.


입술이 아직은 건강할 때

이럴때는 예방이 목적이므로 보통의 립밤을 사용하면 좋은데 특히 자외선을 막는 효과가 있는것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립밤을 바를때는 가로로 문지르는것보다 세로로 바르는것이 좋습니다. 입술에는 세로로 된 줄같은 작은 홈들이 있습니다.

이 홈 구석구석까지 립밤이 발라지도록 아래위로 세로로 바르도록 하세요.

그리고 바르는 때는 너무 힘을 주어서 문지르지말고 부드럽게 바르는것이 좋습니다. 입술에 얇은 껍질이 벗겨질때는 잡아뜯지않는것이 좋습니다. 상태가 더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타민 섭취

비타민을 섭취함으로써 입술에 수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점막의 건강 유지하는 "비타민B2", 입술의 면역력을 높여 주는 "비타민C"를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 중 개선

잠자는 동안 건조하기 쉬우므로 침실에 가습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공기가 건조하고 난방까지 하면 입술이 거칠어지기 쉽습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을 널어 놓는것도 좋습니다.


또 잠잘때 마스크를 착용하면 입주위가 건조해지지 않으므로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면 목의 통증 개선, 피부미용효과도 있습니다.




혈액 순환 개선

기본적으로 체온이 낮으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 입술이 거칠어진 것을 개선하는데 시간이 소요됩니다. 신진대사가 나빠지면서 턴 오버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적당한 운동과 따뜻한 물로 목욕하는것이 좋습니다.




꿀 팩

사실 꿀은 입술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보습 효과와 각질을 떨어 뜨리는 효과, 그리고 비타민B도 포함되어 있어 거칠어진 입술의 개선에는 최고의 재료입니다.


꿀 팩의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꿀을 입술에 발라줍니다. 

2. 랩을 입 크기로 자른다.

3. 중간에 구멍을 뚫어 숨쉴 수 있게 한다. 

4. 꿀이 발라진 입술에 팩을 씌운다. 

5. 10분이 지나면 제거한다


이상입니다. 목욕후에는 각질이 부드러워져 있으므로 효과도 더 뛰어납니다. 

단, 주의사항은 너무 오랜시간 팩을 하면 입술에 부담이 되므로 10분을 넘기지 말고, 입술에 꿀을 바를때는 너무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하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