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산 효능, 효과, 부작용, 과잉섭취,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2017. 5. 27. 00:37 [효능, 효과]/성분 효능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구성 성분이되는 화합물입니다. 자연계에 아미노산은 수백가지가 존재하는데 그 중 사람의 단백질이되는 아미노산은 20종류입니다. 그 20종류의 아미노산은 신체에 다양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아미노산의 수많은 효과를 모두 소개하기는 어렵기때문에 대표적인 7가지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미노산 효능, 효과


신경 전달 물질이 되고, 신경 기능의 보조 역할

이것은 아미노산중 티로신, 트립토판, 히스티딘, 글루타민산(글루탐산), 이소류신의 효과입니다.

티로신, 트립토판은 신경 전달 물질이 되고 히스티딘, 글루타민산, 이소류신은 신경 기능의 작용을 돕는 역할을합니다.

모든 아미노산은 신경 및 신경의 기능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장을 촉진하고 성장 호르몬 합성

아미노산은 성장을 촉진하고 성장 호르몬을 합성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장에 관여하는 아미노산은 주로 아르기닌, 리신(라이신), 트레오닌, 발린등입니다.

특히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능력이 부족한 어린아이에게는 필수적인 아미노산 입니다.







근육 강화

근육강화는 아미노산의 대표적인 효과중 하나입니다.

이소류신(아이소루신), 류신, 발린등이 근육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근육을 강화하는데는 성장호르몬의 작용도 중요합니다. 이들 세가지 아미노산 이외에 앞서 설명한 성장호르몬을 합성하는 아미노산도 함께 섭취하면 근육강화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간의 에너지 원이 됨

잘 알려지지 않는 아미노산의 효과이지만 간기능향상과 간의 에너지원이 됩니다.

주로 류신, 알라닌이 이 역할을합니다. 류신, 알라닌등의 아미노산은 간에서 몸의 각 기관이 필요로하는 영양소를 새로 만들어 줍니다.







체지방의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 다이어트

글루타민, 아르기닌은 체지방의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효과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아미노산은 근육을 강화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중인 분들에게는 최적의 영양성분입니다.




피로 회복 효과

잘 알려지지 않은 아미노산의 효과이지만 아스파라긴산과 글루타민산등의 아미노산은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들 아미노산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뇌와 신경의 기능을 돕고하는데 이 과정에서 부수효과로 피로 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미노산 부작용, 과잉섭취

식품으로 과잉섭취할 가능성은 없지만 영양제를 섭취할때 과잉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아미노산을 과잉섭취하면 면역력의 저하와 체중감소, 간기능 장애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로 섭취시 권장 섭취량을 지키도록 하세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아미노산은 육류, 어류, 계란, 콩류의 식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고기, 생선, 계란은 단백질의 영양가를 산정한 아미노산 점수가 거의 100에 이를정도여서 효율적으로 아미노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육류

아미노산은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등의 육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어류

아미노산은 멸치, 연어, 참치, 명란젓, 광어, 새우, 가자미, 도미등의 어류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콩류 식품

그밖에도 대두, 두부, 콩가루, 팥, 누에콩, 녹두, 동부등의 콩류식품에도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