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효능, 효과, 특성, 비타민C가 많은 음식

2017. 5. 15. 00:35 [효능, 효과]/성분 효능

비타민C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나 효과가 있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냥 몸에 좋은 영양소, 신맛이 나는 영양소 정도로 알고 있을것입니다.

이번에는 비타민C의 효능, 효과와 잘 모를 수도있는 비타민C의 여러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C 효능, 효과


안티 에이징 효과

비타민C는 몸의 노화를 방지,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있어 노화의 원인이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비타민C가 부족한 쥐는 보통의 쥐에 비해 약 4배의 속도로 노화가 진행된다고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저항력 향상

비타민C는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작용이있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촉진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의 비타민C는 점점 줄어 듭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은 자주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미용, 피부트러블 방지, 자외선 차단 효과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콜라겐은 피부와 뼈등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C는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주고 자외선에 의해 증가하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방지하고, 기미나 주근깨, 피부트러블에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비타민C는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와 같은 감염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는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백혈구의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감염병에 걸린 경우에도 회복이 빨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의 잔지식, 특성


비타민C는 자주 섭취

체내의 비타민C는 약 400mg이 되면 포화상태가 됩니다.

또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섭취해도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식사때마다 자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영양제로 섭취

바쁜 현대인들은 매 끼니마다 비타민C를 섭취하기가 힘듭니다. 그럴때는 영양제를 이용하도록 하세요.

비타민C는 식품과 영양제의 효과 차이가 없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물론 식품에는 비타민C이외에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바쁠때는 영양제로 섭취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음식으로 섭취하도록 하세요.



흡연자에게 필수적인 영양소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비타민C 섭취가 특히 중요합니다.

담배를 1개 피우면 약 25mg(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의 약 1/4)을 소비한다고 합니다.

이런 상태로 스트레스가 더해진다면 체내의 비타민C는 고갈상태가 됩니다. 흡연자는 보통사람보다 더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하세요.







비타민C가 많은 음식


채소류

채소류는 전반적으로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를 많이 함유 채소로는 파프리카, 유채, 브로콜리, 콜리 플라워, 케일, 여주, 피망, 루콜라, 완두콩, 양배추등을들 수 있습니다.




과일류

과일류에도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를 많이 함유 과일로는 아세로라, 구아바, 유자, 레몬, 감, 키위, 딸기, 오렌지, 귤, 자몽등이 있습니다.




그밖의 식품

과일이나 채소가 아니더라도 비타민C가 많은 식품들이 있습니다.

김, 감자, 고구마등에도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김은 카로틴과 식이섬유도 함께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가 필요한 사람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사람

 스트레스와 부담감을 많이 느끼는 사람

 탄력과 윤기있는 피부를 유지하고 싶은 사람

 담배를 피우는 사람

 쉽게 감기에 걸리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