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의 효과적인 복용법

2015. 9. 5. 23:30 [효능, 효과]/식품이야기

비타민C의 효과적인 복용법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C". 미용을 위해서 비타민C 보충제나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한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분도 많습니다.

특히 요즘들어서 면역력을 높이기위해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비타민C는 흡수율이 나쁘다","보충제로 섭취하는것은 의미가 없다."등의 논쟁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타민C의 체내 흡수 매커니즘과 미용에 효과적인 비타민C의 효과적인 섭취 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흡수가 어려운 비타민C


모두가 아시다시피 비타민C는 미용에 아주 좋은 비타민입니다. 여드름등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이나 미백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비타민C를 사용한 미용제, 화장품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입으로 섭취할 경우 흡수가 아주 나쁩니다. 대부분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구가 필요합니다.

비타민C는 직접 소장에서 미량 흡수되고 남은 것은 모두 소변으로 배출되어 버립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흡수율을 올릴 수 있을까요?






비타민C를 섭취하는 베스트 타이밍


포인트는 "섭취하는 타이밍"과 "함께 섭취하는 것"입니다.

우선 비타민C는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해도 거의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조금씩 섭취하는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2~3시간을 주기로 소량으로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래서 한끼에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기 보다는 매 끼에 정기적으로 섭취하는것이 보다 효과적인 비타민C를 섭취하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공복보다는 배가부를때 섭취하는것이 비타민C의 흡수율이 1.6배 정도 좋다고 합니다. 공복시에 빠르게 흡수되는 것보다 배가부를때 천천히 몸에 흡수된 것이 흡수율이 좋습니다.








비타민C의 흡수를 돕는 영양소


비타민C는 함께 섭취하는 것으로 흡수율이 높아지기도하고 때로는 파괴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주로 단백질, 철, 비타민E와 함께 섭취하면 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는 것으로 콜라겐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철과 함께 섭취함으로써 비타민C의 흡수율이 오르고 비타민E와 함께 섭취함으로써 항산화력이 올라갑니다.

비타민C만을 섭취하기보다는 다른 영양소와 함께 섭취하는것이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열에 약한 비타민C


반대로 비타민C를 파괴하는 것도 있습니다. 비타민C는 물이나 열에 아주 약하기 때문에 조리 방법에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커피나 담배는 체내에 들어갈경우 비타민C를 파괴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부 때문에 비타민C를 섭취할 때에는 이런것들을 주의하여 섭취하면 더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