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러움에좋은음식, 어지러움의 원인

2015. 7. 10. 23:30 [효능, 효과]/식품이야기

어지러움은 앉아 있거나 누워있는 자세에서 갑자기 일어섰을때, 장시간 서있을 때와 욕실에서 장시간 목욕을 한 후에 일어났을 때 등에 아찔하고 눈앞이 하얗게 되는 상태입니다.


어지러움은 20 ~ 3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뇌의 허혈 상태(혈액이 부족한 상태)나 저혈압으로 일어나는 일이 많은데 성인의 어지러움은 '기립성 저혈압', 아이의 어지러움은 기립성 조절 장애"로 불리고 있습니다.


덧붙여서「현기증」은 균형(평형)감각을 잃은 것이며, 어지러움증과는 구별됩니다. 어지러움증은 음식으로 개선하거나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의 원인은?


어지러움의 원인 중 하나는 저혈압에 의한 뇌 혈류 부족입니다.


중력에 의해서 혈액도 계속 밑으로 내려갑니다. 그것을 심장이 펌프의 역할을하면서 혈액을 위로 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뇌는 심장보다 더 높고 몸에서도 가장 높은 곳에 있습니다. 저혈압으로 혈액을 흘리는 힘이 약한 사람은 뇌에 충분한 혈액을 보내지 못하면서 산소가 부족하여 어지러움이 일어나게 됩니다.


앉아 있거나 누워있는 자세에서 일어날 때에는 특히 혈류부족(산소부족)이되고 어지러움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철분 부족도 큰 원인중의 하나


혈액을 만들고 산소를 운반 역할을 하는 "철분". 이 철분 부족도 어지러움의 큰 원인중 하나입니다. 어지러움이 20대에서 30대의 여성에게 많은 것은 「생리, 임신, 수유에 의해 철분이 손실되어 버리기 때문에 이기도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혈액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산소도 부족해집니다. 이 "몸의 산소 결핍 상태"는 어지러움뿐만 아니라 전신의 피로도 유발합니다. 그래서 음식으로 철분을 섭취하는 것이 어지러움의 예방, 개선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 어지러움을 예방, 개선


어지러움의 예방, 개선에 좋은 철분이 많은 음식은 시금치,간(소,돼지,닭), 굴, 바지락, 모시조개, 등푸른 생선, 해초등 입니다. 특히 해산물인 생선과 해조류에 포함 된 철분은 몸에서 쉽게 흡수되기 때문에 어지러움 예방 음식으로 아주 효과적입니다.


또 해조류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한데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몸은 부교감신경(복구 모드)이 활성화하면서 피로 회복과 신진 대사가 촉진됩니다.






철분과 비타민C를 함께 먹으면 흡수력 업(UP)


비타민C는 철분을 쉽게 흡수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과일과 감자, 고구마, 브로콜리등 비타민C가 많은 음식을 함께 먹도록하세요.


그런데 녹차 · 홍차 · 커피 등에 들어있는 탄닌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게됩니다. 식사와 식후에는 차 또는 커피를 멀리하도록하세요.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의 긴장도 어지러움의 원인 중 하나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의 긴장도 어지러움의 원인중 하나입니다. 싫어하는 사람이 옆에 오면 몸이 경직된적이 있지 않나요? 스트레스를 느끼면 교감 신경이 작동하고 근육이 굳게 됩니다. 그러면 근육속을 지나가고있는 혈관도 오그라들어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므로 산소가 공급되기 어렵게됩니다. 철분의 흡수도 낮아지고 산소공급도 줄어들어 어지러움증의 예방, 개선도 진행되지 않습니다.


어지러증이 있는 사람 중에는 오한을 느끼거나 목, 어깨, 허리가 결리고 다리가 붓는등 몸이 무겁고 피로가 풀리지 않게되는데 이들 모두가 "스트레스로 교감 신경만 작동해버려 항상 근육이 굳은 것"이 주요 원인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지러움의 예방, 개선을 위해 음식으로 철분과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고 몸의 결림등 근육을 풀어 피로를 회복하고 건강하고 가벼운 몸으로 즐거운 나날을 보내도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