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증상, 장염 원인, 장염 치료

2015. 7. 20. 23:30 [질병]/위, 장, 식도

장염의 증상은 복통, 설사, 메스꺼움, 구토, 발열, 때로는 혈변도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장염의 원인은?


장염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바이러스성 장염



예를 들어 로타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의 증상으로는 설사외에 심한 구토, 발열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세균성 장염



세균에 감염되어 장염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는데, 예를들어 살모넬라균, 캄필로박터, 병원성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장염비브리오균등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식중독입니다. 

이 경우의 증상은 복통, 설사, 구토, 팽만감, 발열등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감기성 장염



이른바 배감기라는 것으로 감기같은 증상과함께 배가 나오는 증상입니다. 

면역력이 저하되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문제를 일으키는것으로 앞서 말한 세균성장염과 바이러스성장염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장염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복통이나 설사만있는 경우도 있고 발열(미열 포함)이나 구토 등의 

증상도 보일 때가 있습니다.





◈ 신경성 장염 (위염)


스트레스나 긴장 할 때 복통이나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구토등의 증상도 나올 수 있고, 복통이 있고 변의는 있지만 대변은 나오지 않는 변비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복통이나 설사만있고 발열을 수반하지 않는다면 신경성(과민성) 장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의사에게 진료를 받도록하세요.


일명 과민성장염(위장염)이라고도 하는데 테스트 및 시험을 치를 때, 전철이나 버스를 탔을 때, 화장실에 갈 수없는 상태가 되었을 때, 면접 및 프리젠테이션(세미나), 모르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과 이야기를 할 때등 긴장(스트레스)이 될 때 발병합니다.


이것은 긴장(스트레스)이 원인이되어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면서 위장의 움직임이 흐트러지는 것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 그 반대로 목욕 후 등 몸이 편안한 상태에서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부교감신경이 좋아져 위장의 기능이 활발해지는것으로 복통이나 설사가되는 경우 입니다.








장염증상의 회복


원인에 따라 다르고 개인의 면역력과 건강 상태등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회복기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바이러스의 경우라면 약 5일 전후에 바이러스가 배출되기 때문에 증상도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을 복용하면 좀 더 빠르게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세균성(전염성) 장염의 경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략 2 ~ 4일 정도면 증상이 가라 앉게 됩니다. 


신경성(과민성) 장염의 경우는 스트레스와 긴장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한 번 정도 화장실에 갔다오거나 복통이 몇시간 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가 확 밀려올 때 그런 증세가 발생하므로 그 스트레스가 풀리거나 그 상황이 바뀌게되면 정상으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긴장되는 순간에는 어김없이 다시 복통, 설사등이 나오게 되므로 다른 장염과 달리 간헐적으로 증상이 나오지만 가장오래 지속되는 장염입니다.






장염증상으로 복통, 설사가 나타날때 대처법


먼저 원인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자기가 임의로 진단하지 말고 증상이 심할경우는 병원에서 진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을 모르는 상태에서 복통과 설사가 계속 된다고 임의로 설사약(예, 정로환)을 먹는것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만일 바이러스나 세균성 장염의 경우 그것들을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서 설사나 구토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것인데 설사약으로 그것을 멈춰 버리면 체외로 배출되지 않기때문입니다.

잦은 설사로인한 탈진, 탈수등의 심한 상태가 아니면 가급적 설사약을 복용하는것을 자제하세요.


신경성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장염되어있는 경우는 스트레스를 발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과도한 긴장에 의해 장염이 발생한 경우는 그 원인을 제거하거나 마음을 편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상당히 어려운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조금씩이라도 마음을 편하게하고 긴장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상담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