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과 스트레스, 구내염의 치료와 예방법

2017. 3. 6. 13:39 [질병]/구강, 치아


구내염은 음식을 먹기힘들고 입안을 움지이면 아프기 때문에 상당한 스트레스 입니다.

하지만 입안인만큼 좀처럼 낫지 않고, 약을 바르기도 꺼려지고 불편합니다.

그런 염증을 빨리 개선하는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은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몸에 염증이 생긴다는것은 몸이 SOS 신호를 보낸다고 생각하고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의 원인은?


구내염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하나는 위와 장이 나빠지는 신호입니다.

위장이 나빠지면 입안의 점막에도 이상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피로가 구내염의 원인이라는 것도 이때문이죠

피로가 쌓여서 체력이 떨어지거나 불규칙한 생활, 편향된 식생활을 한다면 염증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또, 스트레스도 구내염의 원인이 됩니다. 

그밖에 음식을 씹는 때 실수로 입안을 씹어 버리거나 입에 상처가 난다면 그 상처가 그대로 구내염이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약으로 구내염 치료


구내염은 통층을 참으면서 1~2주 정도지나면 자연 치료 됩니다. 

빨리 치료를 하고 싶다면 약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병원에서 내복약을 받거나 약국에서 바르는 약을 구입해 사용하면 됩니다.

구강청정제도 효과가 있습니다.





휴식으로 자연치료


구내염이 생기면 푹 수는것이 중요합니다. 피로는 입안을 건조시켜 세균을 늘리고 구내염을 악화시킵니다.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구내염을 빨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살균 작용이있는 구강 세정제를하고 양치질을 자주하고 입안을 건조하지 않도록하세요. 

그리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서 푹 쉬는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에는 꿀이 효과


구내염이되면 꿀을 바르는것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꿀은 살균 · 소염 작용이 있기 때문에 염증을 진정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꿀에는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꿀은 체내 흡수도 빠르기 때문에 효력도 빠릅니다. 구내염이되면 꿀을 바르는 것도 빨리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구내염의 예방 방법은?


구내염을 예방하려면 일단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치질을 자주해 입안을 청결하게하고, 입안을 건조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규칙적인 생활을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으로 수면 부족이 되지 않도록하세요. 

그날의 피로는 그날 푸는것이 중요한데 취침전에 목욕이나 스트레칭으로 몸의 피로를 풀어주도록 하세요.


스트레스도 염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확실히 푸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섭취를 충분하게


구내염은 비타민 부족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부족이되지 않기 위해서는 비타민B를 많이 함유한 시금치, 그리고 비타민A를 많이 포함한 장어, 간, 청국장, 아보카도, 쑥갓과 파슬리, 부추등은 점막을 건강하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을 많이 드세요. 만약 음식으로 섭취하기 어려우면 영양제로 섭취하는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