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품이 나오는 원인, 하품을 멈추는 법, 하품이 나오는 질병

2017. 6. 27. 00:37 [질병]/건강 관리

수면 부족이나 피로가 쌓이면 자기도 모르게 나오는 하품. 사람이 많은곳이나 누군가 보고 있다면 조금 민망하기도 합니다.

또, 중요한 회의중이나 상사, 윗사람과의 대화중에 하품이 나오면 실례가 되기도 하죠. 특별히 잠이 부족하거나 피곤하지도 않은데 하품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하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품이 나오는 원인과 하품이 나오는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품이 나오는 원인

아직 하품이 나오는 뚜렷한 메커니즘과 원인은 발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품의 원인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심할 때, 졸릴 때

오랜경험으로 그리고 상식적으로 생각하는것이 심심할때나 졸릴때입니다.

특히 졸릴 때 하품이 나온다는 생각이 대부분일 겁니다. 졸릴 때나 심심할 때는 뇌가 활발하게 활동하지 않고 움직임이 둔한 상태로 있습니다. 그런 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하품이 나오는 것입니다.


하품으로 입을 크게 벌리면서 얼굴의 근육이 늘어나는것으로 뇌를 자극하는 것입니다. 또 공기를 많이 빨아들여 산소 농도가 높은 혈액을 뇌에 보내는것이 뇌의 활성화로 이어집니다.




정신적으로 긴장했을 때

의외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긴장하면 하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하품을 "선하품"이라고합니다.

이것은 하품을 하여 긴장 상태를 조금이라도 완화하려고 뇌가 움직이는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람들 앞에서 무언가를 해야할때 나오는 하품은 몸을 위해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야간운전 중에 하품이 나오는것은 수면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뇌가 경고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체온 조절을 위해

뇌는 매우 활발하게 일하기 때문에 열이 발생하기 쉽다고합니다.

그래서 뇌가 지나친 과로로 온도가 높아지면 하품으로 온도가 낮은 혈액을 뇌에 보내 뇌의 온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뇌를 필요 이상으로 쓰는 경우는 졸리지 않아도 하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품을 멈추는 법


입술을 핥는다

입술중에서도 윗입술을 핥으면 하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윗입술을 핥으면 입으로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되는데 이때 뇌가 외부공기가 들어오지 않은것을 인식하면서 하품이 일단 멈추게 됩니다.


큰 효과가 있는 방법이라고 하니까 하품이 계속나오거나 해서는 안되는 경우라면 시도해보세요.




코로 호흡한다

하품이 나올것 같으면 코로 크게 숨을 들이쉬도록 하세요. 원래 하품이라는 것이 공기를 얻으려는 동작이기때문에 코로 공기를 들이마시면 뇌에 충분한 산소를 보낼 수 있어 하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얼굴 어딘가를 꼬집는다

꼬집음으로써 약간의 통증을 느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통증은 좋은 자극이되므로 뇌가 활성화되면서 하품이 멈춥니다. 뇌와 가까운 곳에 자극을 주기 위해서 얼굴을 꼬집지만 그럴 수 없는 경우는 다른 부위도 괜찮습니다. 다만 얼굴만큼의 효과는 나지 않습니다.







하품이 나오는 질병


저산소 혈증

동맥에 산소가 부족한 증상으로 부정맥과 호흡곤란이 나타납니다. 또 딸꾹질이 자주 일어나게됩니다.

조기 발견하고 치료를하면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고칠 수 있습니다. 졸리지도 않은데 하품이 자주 발생한다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세요.




협심증

관상 동맥에 혈액이 부족하게되어 산소가 부족해 심장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가슴의 통증, 가슴의 뻐근함등이 있으며 심할 때는 마비를 느낄 때도 있습니다.

고혈압의 사람이 발병하기 쉽고 여성보다 남성이 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부족이나 흡연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품은 이 질병의 전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과 함께 하품이 발생한다면 협심증인지 살펴보세요.




뇌경색

뇌에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뇌에 피가 공급되지 않아 뇌의 일부가 죽는 병입니다.


증상으로 언어 장애, 감각 장애, 손발의 마비등이 있습니다. 뇌경색의 전조증상으로 두통, 구토등이 있으며 이것들과 함께 하품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노인들이 발병하기 쉽지만 흡연을하거나 고혈압이있는 젊은 사람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세요.


뇌경색은 조기 발견하면 생명의 지장이 없지만 발견이 늦어지면 최악의경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수면장애

한창 자고있는 중에 깨거나 좀처럼 잠이 들지 못하는등 수면에 대해서 문제가있는 상태를 수면장애라고합니다.


물론 수면 부족에 빠져 있기 때문에 하품이 자주 나오는것이지만 단지 졸리다고만 생각하고 자신이 수면장애인지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불규칙한 생활 리듬을하고 있거나 수면의 질이 낮은 사람은 수면 장애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하루 동안 뇌가 활동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기 때문에 집중력과 두뇌회전이 저하되어 일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하품을 많이 하게되면 수면장애를 의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