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만점 바나나의 효능, 효과, 영양소, 칼로리

2018. 1. 4. 19:30 [효능, 효과]/식품 효능

대표적으로 영양가가 높은 과일인 바나나는 찰진 식감과 단맛이 특징입니다. 바나나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고 쉽게 껍질을 벗겨 먹을수 있는 간편함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 많이 이용되고 섭취하면 미용과 건강에 좋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아침 식사로 애용되고 운동시 영양보급 식품으로도 많은사람들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바나나 들어있는 영양과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효능, 효과, 영양소


빠르게 에너지원이 되는 과당, 포도당

바나나에는 좋은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주목해야 할 것이 탄수화물입니다.

바나나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당과 식이섬유로 나뉘는데 바나나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의 대부분이 당입니다. 그 중에서도 당의 일종인 과당과 포도당이 많이 들어있어 소화 흡수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 바나나는 밥 반공기 정도의 열량이 있어 섭취시 에너지원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욕 부진이나 병후의 영양 공급원으로도 최적의 식품입니다.







장(腸) 내를 좋게 만드는 식이섬유, 올리고당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와 올리고당등의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제 6의 영양소라고도 불리는데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효능이죠.

또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거나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올리고당은 다당류로 분류되는 영양소로 장 속의 비피더스균(좋은 균)의 먹이가되는데 식이섬유처럼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주고 변비 해소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장에 좋은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함께 들어있는 바나나는 장에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고 부종을 해소하는 칼륨

바나나에는 칼륨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미네랄로 분류되는 영양소의 하나로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나트륨이 신장에서 재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기 때문입니다.


체내의 나트륨이 잘 배출되면 고혈압을 예방하고 부종을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 칼륨은 세포 안밖의 수분 함량과 삼투압을 조절하는 작용과 근육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는 작용등이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과 암을 예방하는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포도나 포도로 만든 와인등에 많이 들어있지만 바나나에도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에 들어있으면서 색소나 쓴맛등으로 나타나며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의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고 노화방지, 항암효과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그밖의 영양소

바나나에는 앞선 영양소외에도 마그네슘, 망간, α-카로틴, 니이아신, 비타민B6, 판토텐산등이 과일들의 평균치보다 많이 들어있습니다.


바나나는 풍부한 영양소 외에도 휴대하기 편하고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을 뿐만아니라 일년 내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풍부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이니 많이 섭취하도록 하세요.




바나나의 칼로리

바나나의 칼로리는 100g당 86kcal로 아주 낮은 편은 아닙니다. 바나나 1개의 무게는 대략 150g정도이므로 130kcal정도 됩니다. 하루에 한 두개 정도가 적정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말린 바나나는 열량이 농축되어 있으므로 과잉 섭취에 특히 주의 해야합니다.